본문 바로가기
아이와 여행 나들이/경기도

이천산수유마을, “지구 위해 건강한 농촌활동 해요”

by 민영미 2023. 1. 28.
300x250

지난 9월 24일 꿈나무기자단은 농촌체험을 위해 이천산수유마을에 방문했다. 기자단은 초록지구를 위한 피자 만들기, 숲 체험 활동에 참여했다.

1519년(중종 14) 훈구파에 의해 조광조 등의 신진 사류들이 숙청된 사건인 기묘화사를 피해 조광조를 따르던 엄용순이라는 선비가 이천산수유마을로 거처를 옮겼다. 그와 같은 뜻을 가진 다섯 명의 선비들이 이곳에 육괴정이라는 정자를 짓고 주위에 느티나무와 산수유나무를 심은 것이 마을의 시초였다.

이천산수유마을 내에 있는 누마루 ⓒ김수민 기자

 

역사가 있는 산수유마을에서 꿈나무기자단은 초록 지구를 위한 피자 만들기 체험을 했다. 초록 지구를 위한 피자 만들기인 만큼 건강하고, 지구에게 해가 가지 않는 재료들로 피자를 만든다. 주재료는 이천의 특산물인 산수유와 쌀을 사용한다. 피자 반죽은 밀가루 대신 쌀을 사용하고, 고명은 소고기 대신 콩고기를 사용한다. 그 밖에도 산수유와 크랜베리 등 건강식품으로 만든다. 채소를 다질 때는 전기믹서기 대신 수동믹서기로 직접 다졌고, 일회용품을 사용하지 않았다.

건강에 좋은 피자 재료들 ⓒ김수민 기자

체험에 참가하여 피자를 만들어 맛본 기자들과 가족들은 "쌀 반죽과 콩고기 등의 건강한 음식들로 만들었는데도 맛있어서 놀라웠다"라고 말하며 맛있게 먹었다.

피자로 건강한 점심을 먹고, 한 달에 한 번 열리는 행사인 ‘열린 트렁크 마켓’을 구경했다. 트렁크 마켓이란 따로 부스를 설치하지 않고 가방이나 돗자리, 자동차로 자리를 잡고 여는 개인 마켓이다. 한땀한땀 만들어낸 핸드메이드 제품, 직접 키운 농산물, 친환경으로 재배한 재료로 만든 수제청, 김치, 기름, 아나바다 물품 등을 마을주민들이 판매한다.

산수유마을에서 열린 트렁크 마켓 ⓒ김수민 기자

 

마지막 활동으로 산수유마을 경기생태관광 숲체험 활동을 했다. 숲 전문가와 함께 자연과 이천 산수유를 자연스럽게 체험했다. 이곳에서 수령 507년의 산수유나무도 만날 수 있다. 숲 전문가는 참나무, 쪽 동백나무 등 가시가 없는 나뭇가지들로 등산 스틱을 만들어 주었다. 계곡에 흐르는 물에 이것을 담그고 귀를 기울이면 물 흐르는 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이렇게 가공하여 만든 등산스틱이 아닌 자연물인 나뭇가지로 만들어서 환경에 해가 되지 않고 숲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나뭇가지 등산 스틱 ⓒ김수민 기자​

깊어가는 가을, 산수유가 익어갈 때 볼거리와 놀거리가 가득한 이천산수유마을에 가족과 함께 방문하여 행복한 추억을 쌓기를 바란다.

▶ 이천산수유마을

○ 주소 : 이천시 백사면 원적로 775번길 17 (☎031-632-4304)

○ 문의 : 031-632-4304

○ 누리집 : http://www.2104sansooyou.com/sansooyou2104/index.html

이천산수유마을, “지구 위해 건강한 농촌활동 ..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728x90
반응형

댓글